top of page
작성자 사진한승백

바빌로니아의 역사적 배경

1. 수메르족(Sumerians):


수메르족은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지역에서 기원전 4000년경부터 도시 국가를 세웠던 민족입니다. 이 지역은 오늘날 이라크 남부 지역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세계 최초로 문자를 발명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으며, **설형문자(cuneiform)**는 이들의 중요한 업적입니다. 설형문자는 점토판에 새겨졌고, 기록 문화와 법, 경제 체계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대표적인 도시국가로는 우르(Ur), 우루크(Uruk), 라가시(Lagash) 등이 있습니다.


2. 셈족(Semites):


셈족은 수메르족 이후 등장한 민족으로, 수메르 문화를 흡수하고 발전시켰습니다.


대표적인 셈족 중 하나인 아카드족(Akkadians)은 **사르곤 대제(Sargon the Great)**에 의해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하면서 세계 최초의 제국인 아카드 제국을 세웠습니다.


3. 바빌론(Babylon):


기원전 1900년경, 셈족 계열인 아모리족(Amorites)이 메소포타미아에 정착하면서 바빌론이 중요한 도시로 떠오르게 됩니다.


바빌로니아 제국은 함무라비(Hammurabi) 왕(기원전 1792-1750) 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함무라비는 세계 최초의 성문법 중 하나인 함무라비 법전으로 유명합니다.


---


지리적 위치


바빌로니아와 메소포타미아는 오늘날 이라크 지역에 위치합니다. 주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메르(Sumer): 이라크 남부의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하류 지역.


바빌론(Babylon): 현대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Baghdad)**에서 남쪽으로 약 85km 떨어진 곳에 위치.


이 지역은 유프라테스(Euphrates)와 티그리스(Tigris) 두 강 사이에 위치해 있어 "비옥한 초승달 지대(Fertile Crescent)"로 불렸습니다. 농업과 도시 문명이 발달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에, 세계 최초의 문명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


바빌로니아의 호전성


수메르족 시기의 도시국가들은 서로 자주 전쟁을 벌였고, 이후 아카드족과 바빌로니아의 통치하에서도 주변 부족 및 왕국들과 전쟁을 벌이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는 자원 부족과 정치적 패권 경쟁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방어에 취약한 지형적 특성상 외부로부터 끊임없는 침략과 정복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호전성은 이집트 문명과 대조적으로, 이집트가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방어적인 환경(사막과 바다로 둘러싸임)에서 발달한 것과 차이를 보입니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